-
[Android/Kotlin] Glide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Android/Kotlin 2022. 9. 12. 18:43반응형
[모든 포스팅은 개인적 공부를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]
<Glide란?>
- Google에서 발표한 이미지 로딩 라이브러리(이미지 로딩 라이브러리 중 가장 성능 좋음)
- 사진, 동영상, GIF 모두 지원
<장점>
- 1. 사용 방법 간단
- 2. 이미지 로딩 속도 빠름
- 3. 확장성 넓음
- 4. ImageView가 생긴 후에 이미지 로딩 시작해 ImageView 크기의 리소스 지원
<메서드>
- 1. override()
- 이미지 사이즈 조절(메모리 절약 가능)
Glide.with(this@MainActivity) .asBitmap() .load(String_to_Bitmap(ticket_item.performance_image)) .override(200,200) .into(binding!!.performanceImageView)
- 2. placeholder()
- 이미지가 로딩되는 동안 보여 줄 이미지 설정
Glide.with(this@MainActivity) .asBitmap() .load(String_to_Bitmap(ticket_item.performance_image)) .placeholder(이미지) .into(binding!!.performanceImageView)
- 3. error()
- 이미지 로딩 실패한 경우 보여 줄 이미지 설정
Glide.with(this@MainActivity) .asBitmap() .load(String_to_Bitmap(ticket_item.performance_image)) .error(이미지) .into(binding!!.performanceImageView)
- 4. thumbnail()
- 이미지를 썸네일로 사용(지정한 비율만큼 이미지 가져와 보여줌)
Glide.with(this@MainActivity) .asBitmap() .load(String_to_Bitmap(ticket_item.performance_image)) .thumbnail(0.3F) .into(binding!!.performanceImageView)
- 5. circleCrop()
- 이미지 모서리 둥글게
Glide.with(this@MainActivity) .asBitmap() .load(String_to_Bitmap(ticket_item.performance_image)) .circleCrop() .into(binding!!.performanceImageView)
- 6. 이미지 모서리 radius 지정
Glide.with(this@MainActivity) .asBitmap() .load(String_to_Bitmap(ticket_item.performance_image)) .apply(RequestOptions.bitmapTransform(RoundedCorners(20))) .into(binding!!.performanceImageView)
- 7. centerCrop()
- ImageView의 크기가 이미지의 크기 보다 작을 때 ImageView 크기에 맞춰 이미지 중간 부분만 크롭
Glide.with(this@MainActivity) .asBitmap() .load(String_to_Bitmap(ticket_item.performance_image)) .centerCrop() .into(binding!!.performanceImageView)
<ImageView에 Bitmap 적용하기>
- gradle app 수준
//Glide implementation 'com.github.bumptech.glide:glide:4.12.0'
Glide.with(this@MainActivity) .asBitmap() .load(String_to_Bitmap(ticket_item.performance_image)) .into(binding!!.performanceImageView)
- Bitmap을 이미지뷰에 적용하기 위해 asBitmap()을 추가하였지만 url을 사용하는 경우 asBitmap()은 빼고 사용(load에 url, uri, drawable, bitmap 등 다양한 형태의 값 넣을 수 있음)
- load에 Bitmap 넣고 into에 적용할 Context, View, Activity, Fragment, FragmentActivity 등 지정
- Glide를 Fragment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with 메서드의 인자로 getActivity() 주면 됨
반응형'Android > 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ndroid/Kotlin] onSaveInstanceState()와 onRestoreInstanceState() (0) 2022.10.19 [Android/Kotlin] 커스텀 뷰(Custom View) (0) 2022.10.18 [Android/Kotlin] MaterialCalendarView 커스텀 (0) 2022.09.08 [Andoird/Kotlin] Koin 사용법 (0) 2022.09.06 [Android/Kotlin] Retrofit과 OKHttp를 사용하여 공공데이터포털 json 파싱하기, MaterialCalendar 공휴일/휴일 빨간색 데코레이터 추가 (0) 2022.09.05